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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 너무 행복하지도 불행하지도 않게 : 심리상담사가 건네는 중년의 일과 삶을 위한 처방전
마흔, 너무 행복하지도 불행하지도 않게 : 심리상담사가 건네는 중년의 일과 삶을 위한 처방전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변시영 저
  • 출판사얼론북
  • 출판일2024-03-28
  • 등록일2024-05-24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더 편안한 마흔, 더 행복한 나이듦을 위하여
흔들리는 마흔과 중년을 위한 대기업 심리상담사의 ‘심리처방 에세이’
정신과 의사 하지현 교수 강력 추천!

“오랜 상담 경험과 자기 성찰에서 비롯한 푸근하고 여유로운 마음의 여지가 느껴지는 책이다.”

마흔, 비로소 내 몸이 ‘늙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실감하는 나이다. 어느 날 눈이 침침한 것 같더니 노안이 찾아왔다는 걸 알게 되고 감기는 며칠이 지나도 떨어지지 않는다. 친구들과 만나도 화제는 온통 ‘건강’에 관한 것뿐이다.

몸이 이러니 마음도 덩달아 불안해진다. 지금까지 뭐 하고 살았나 하는 후회도 들고, 이렇게 사는 게 맞나, 앞으로는 어떤 인생을 살아야 하나, 하는 막막한 감정도 밀려든다. 아무것도 아닌 작은 일에도 짜증 내기가 일쑤다.

이 책은 정체 모를 불안감에 시달리고 있는 마흔과 중년을 위한 ‘심리 처방 에세이’이다. 대기업에서 현직 심리상담사로 일하고 있는 저자는 실제로 상담한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마흔의 불안을 극복하고, 더 나은 마흔을 살아가는 법을 조언한다. ‘자기 자비’ ‘주의초점 전화’ ‘회복탄력성’ 한계설정의 법칙’ 등 심리학의 전문적인 영역을 쉽고 유쾌한 문장의 에세이로 풀어 누구나 읽으며 공감할 수 있다.

내 몸의 노화를 순순히 인정하고 그것을 현명하게 받아들이는 법, 마흔에 맞닥뜨리게 되는 갑작스럽고 혼란한 감정을 다스리는 법, 타인과의 관계를 슬기롭게 재설정하는 법 등 직장과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이 빼곡하다. 직장 상사와의 갈등, 업무에서 겪는 고충 등에 대한 에피소드도 많아 직장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마음을 이야기하는 심리상담 전문가. 한양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청소년부터 중장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담자들과 함께각양각색의 고민을 나눠왔다. 현재는 모 기업에서 직장인과 그들의 가족 대상으로 심리상담과 함께 마음 건강 관련 강의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 주제로 학술 연구를 꾸준히 해왔고 지금도 하면서 중년을 통과 중이다. 멋지게 늙어 점점 더 깊어지되, 유쾌함을 잃지 않는 할머니 심리상담가가 되는 게 꿈이다. 『선배가 들려주는 기업상담 이야기』를 썼다.?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석사, 박사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1급
한국자살예방협회 사이버상담위원(前) 
HR Partner컨설팅 수석 컨설턴트(前) 
국내 기업 상담실 상담사(現)
선배가 들려주는 기업상담 이야기

목차

프롤로그 _ 나이듦, 조금 덜 외롭게 조금 더 따뜻하게 4
 
1장 _ 몸, 나 자신의 안부를 묻습니다

나이 들어가는 나와 담담하게 마주합니다
40대, 늙어감을 알아차리고 직면한다는 것 - 15

시간과 눈물 그리고 이야기로 애도하기
상실감에서 벗어나는 법 - 22

솔직하기, 인정하기, 책임지기
‘명확히 보기’ 날개와 ‘감싸 안기’ 날개의 활용법 - 28
 
조금은 천천히 그리고 느리게
‘자전거의 상태’로 불안 건너가기 - 33
 
나에게 더 따뜻하게, 더 관대하게
‘자기자비’로 번아웃 극복하기 - 40
 
우리가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주의초점’ 전환으로 자존감 지키기 - 47
 
잠 오지 않는 밤을 내 시간으로 만듭니다
불면을 극복하는 ‘역설적 의도’라는 방법 - 56
 
내가 글쓰기를 시작한 이유 
‘회복탄력성’이라는 용수철 활용하기 - 61
 
다이어트는 음식과의 물리적 거리 두기부터
감정을 누르는 ‘관조적 태도’에 관하여 - 66
 
2장 _ 마음, 흔들리며 더 단단해집니다
 

완선 언니처럼 늙어가면 좋겠습니다
너무 행복하지도 않게, 너무 불행하지도 않게 - 75
 
아닌 척, 아는 척, 아문 척하지 않습니다
‘방어기제’의 성숙한 활용법 - 82
 
화만 내고 있기엔 날씨가 너무 좋잖아요
‘행동’으로 부정적 생각에서 벗어나기 - 90
 
결국 누군가에게 기대 가야 하니까요
‘도움 추구 행동’에 관하여 - 96
 
표정대로 인생이 흘러간답니다
‘안면 피드백 이론’에 관하여 - 101
 
우리는 여전히 사랑스럽습니다
‘타인자비’, 나를 더 아끼는 방법 - 107 
 
오늘 더할 나위 없었습니다, 그러니 누리세요
내게 주는 선물, ‘주관적 만족감’ - 115
 
뭐라도 꼼지락대며 해봅니다 
‘시간 가용성’을 더 높이는 방법 - 120
 
3장 _ 관계, 조금은 느슨한 게 좋아요
 

계획도 실행도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한계 설정의 법칙’에 관하여 - 127
 
어두운 터널을 견디게 하는 누군가의 따뜻한 목소리
‘연대감’이라는 다정한 손길과 위로 - 134
 
여자들이 더 오래 사는 이유라면 이유
‘사회적 유대감’으로 더 큰 행복 느끼기 - 142
 
‘충고?조언?평가?판단’ 말고 공감하기
공감의 시작은 ‘경청’에서부터 - 148
 
당신은 충분히 괜찮은 사람입니다
자존감을 높여주는 ‘무조건적 수용’ - 153
 
이젠 자기 자신을 먼저 챙겨야 할 때
어른이 연애하는 법 - 160
 
옆집 남자와 살고 있습니다
‘관용’으로 서로를 존중하기 - 165
 
내 인생에 이해 못 할 사람 몇 명 있어도 됩니다
인정한다는 것에 관하여 - 169
 
4장 _ 마흔, 담담하고 편안하게 지나갑니다
 

까칠하지만 친절한 할머니가 되고 싶습니다
‘자기보호행동’에 성숙 한 꼬집 더하기 - 177
 
‘때론’ 포기하면 편합니다
‘비합리적 신념’에서 벗어나기 - 184
 
‘참 괜찮은 나’가 되는 방법 
‘따뜻한 빛’ 효과로 행복감 높이기 - 191
 
‘나’라는 사람은 어떤 느낌일까요?
‘초두 효과’와 ‘최신 효과’에 관하여 - 196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선물하기로 했습니다
죽음에 대해 마음의 준비를 한다는 것 - 200
 
오십은 즐겁게 맞이하고 싶습니다
조금 더 용기를 내어보는 일 - 208
 
화난 채로 잠자리에 들지 마라
‘지금, 여기’에서 충분히 행복할 것 - 212
 
더 성숙하고 아름다워지는 중입니다
PTSD(장애)를 넘어 PTG(성장)으로 나아가기 -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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