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노래하는 건축 : 음악과 건축을 넘나드는 사람들
노래하는 건축 : 음악과 건축을 넘나드는 사람들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허여지> 저
  • 출판사나비소리
  • 출판일2022-02-18
  • 등록일2022-05-31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사실 나는 타고난 음악꾼이다. 이렇게 말하면 무슨 음악천재라도 되나 하고 생각하겠지만, 실력의 고하를 떠나서 태어날 때부터 남들보다 음악 쪽의 재능을 좀 더 많이 가졌던 건 사실인 것 같다. 어려서부터 여러 가지 음악활동을 해왔고, 자연스럽게 대학에서도 작곡을 공부하게 되었다. 대학원에서 건축을 공부하게 된 계기는 지금은 건축가로 활동하고 계시는 김효일 교수님의 영향이 크다. 평소 건축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함께 뭔가 공부할 거리를 찾고 있던 나에게 “작곡과 건축설계는 알고 보면 다르지 않다”라는 그분의 한 마디는 건축에 입문하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정확하게 얘기하면 입문이라기보다는 건축에 대한 약간의 맛을 보게 된 계기라고 표현하는 게 옳겠지만.

그 당시 처음 접해본 건축의 경험은 어떤 면에서는 지독히 낯설기도 했지만, 하나의 모티브를 시작으로 여러 요소와 원리들을 결합해 설계를 완성해나가는 일련의 과정들이 작곡의 과정과 흡사해서 놀라워했던 기억이 새삼 떠오른다. 작업과정뿐만 아니라 두 예술을 구성하는 요소나 원리들이 서로 무척 닮아있어서 음악을 건축에 유입시킨다면 참 멋지겠다는 생각을 줄곧 가지게 되었다. 나의 첫 책 ‘건축의 노래’에는 건축과 음악에 대한 이러한 이야기들과 내 생각이 담겨 있다.

이 책은 건축과 음악의 장르간의 융합이라는 하나의 큰 주제 속에 두 가지의 소주제를 품고 있다. 소주제 중의 하나는 건축과 음악이 어떤 공통점과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지 역사적, 이론적 고찰과 함께 구성요소와 원리 등의 구체적인 비교를 통해 두 예술의 상관성에 대해 짚어보는 것이다. 이는 건축과 음악의 접목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으로, 음악이 건축디자인이라는 창조적 예술작업에 매우 유익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함이다. 다른 한 가지 주제는 이러한 연계작업을 심도 있게 실천한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 를 실례로 들어, 그의 건축인생과 작품을 음악적인 관점에서 조명하는 것이다. 예술의 크로스오버가 시대의 트랜드로 부상하고 있는 이 시점에 나의 책이 건축과 음악의 융합이라는 영역에 작은 시작점이 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살며시 가져본다.

목차

1악장 건축, 그리고 음악
2악장 건축과 음악을 넘나드는 사람들
3악장 아름다운 수(數)
4악장 음악의 음계와 건축의 모듈
5악장 건축과 음악을 구성하는 요소
6악장 건축과 음악의 원리(原理)
7악장 건축과 음악의 감상에 대한 소견
8악장 내가 좋아하는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
르 꼬르뷔지에의 작품목록

한줄 서평